블로그 만들기 - 구글 블로그 시작하기와 도메인 연결


 안녕하세요. 누구도 관심 없지만 감개무량한 블로그 첫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상 기록 겸 공유하고 싶은 정보들 나눌 겸 편하게 시작하려 했는데 공부할수록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지, 도메인은 필요할지, 도메인과 연결은 어떻게 할지, 다른 설정들 신경 써야 할 건 없는지, 검색 엔진에는 어떻게 등록하는지... 하나하나 찾아보면서 공부하고 적용하고, 알 수 없는 이유로 실패하며 다시 방법을 찾아보는 과정을 겪으며 배운 것들이 꽤 있네요. 

 이왕 이렇게 된 거(?) 블로그 개설하며 찾아본 정보들과 배운 내용들 그리고 저 같은 초보 분들이 블로그를 개설하며 막힐만한 부분들에 대해 정리하고 나눠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만들기 - 구글 블로그 시작하기 & 도메인 연결



블로그 플랫폼 선택

 블로그는 가게 홍보를 하거나 제품 광고를 하거나 일기장 같은 느낌을 주는 네이버 블로그, 옛날 한창 게임을 즐기던 시절에 게임 공략을 찾기 위해 검색하면 자주 보이던 티스토리 정도만 알았어요. 그 외에 다른 느낌의 사이트들은 블로그가 아니라 들어가면 악성코드가 깔리는 이상한 곳인 줄 알 정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개설하기 위해 공부를 하다 보니 그런 것들도 거의 블로그였고, 블로그의 종류에 따라 난이도와 수익화 방법, 자율성 등에 많은 차이가 있었어요.

 각각의 특징들을 살펴봤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여러모로 접근성이 좋지만 네이버 외의 노출이나 수익모델에서 개인적으로 아쉽게 느껴졌고, 티스토리는 다다 다음 포스팅쯤에서 다루겠지만 네이버 블로그 다음으로 접근성이 좋음에도 몇몇 아쉬움들이 크게 느껴졌습니다. 워드 프레스는 처음 세팅할 때 고민이 좀 있지 크게 아쉬운 부분이 없어서 이걸로 해야겠다 싶었는데 찾아볼수록 앞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 개인적인 노력이 아주 많이 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국내 포털 검색 자체가 잘 안된다는 치명적인 단점과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려면 공부를 아주 많이 해야 하는 단점이 컸지만 다른 블로그들에서 아쉬운 부분들이 구글 블로그에서는 덜어지는 게 개인적으로 좋게 느껴져 구글 블로그를 선택했습니다.


도메인 구매 및 연결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 고민을 했는데, 애드센스 관련해서나 향후 여러 문제들에 있어서나 도메인을 처음부터 가지고 시작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국내 도메인 구매 사이트와 국외 도메인 구매 사이트를 비교한 후, 일단은 호스팅 케이알로 도메인을 구매하였습니다. 적당히 가성비고 한국 사이트라 질문하기도 외국사이트보단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결정했습니다. 

 구글 블로그와 호스팅 케이알 도메인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DNS 설정이라던가 너무 생소한 부분들이 많아 제대로 해놓고도 연결이 안 된 줄 알고 이리저리 건드리다 상황이 나빠져 꼬박 하루를 붙잡는 일이 생겼지만, 많은 검색과 시행착오 끝에 결국 정상적으로 연결하게 되었네요. 


검색 엔진 등록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바로 검색에 노출되는 건 아니고, 특히 구글 블로그는 더더욱 한국 웹사이트에 노출이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확률을 올리고자 구글, 네이버, 다음, 줌, 빙 같은 검색 사이트에 직접 블로그를 등록했습니다. 각각의 검색 엔진마다 등록 방법이 조금씩 달랐는데, 다른 블로그들에 이미 잘 정리가 되어있지만 저의 말로도 한번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만으로 구글 블로그 만들기 A~Z까지 다 될 수 있으면 뿌듯할 것 같아요.


앞으로의 계획

 사실 아직도 배워야 할 게 산더미 같아 약간은 걱정이네요. 하지만 알아가는 재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구글 블로그 개설 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을 하나씩 정리하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각 블로그의 상세한 장단점과 도메인 설정, 검색 엔진 등록, 애널리틱스 설정, robots 설정 등등 여러 블로그에서 따로 찾아봐야 했던 정보들을 제 블로그 안에서 다 볼 수 있도록 차근차근 글을 써보겠습니다. 저처럼 헤매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요. 

 중간 중간 혹은 블로그 관련 글을 어느 정도 정리한 이후에는 다른 다양한 주제들을 공부해서 공유하거나 후기들을 남기려고 합니다. 거창한 건 아니고 오히려 너무 짜잘해서 후기가 없는 것들이나 제 개인적인 관심사로 공부하거나 알아본 것들일 것 같아요. 수요 없는 공급이 될까요?😅 

 다음 주부터는 각 블로그 들의 상세한 장단점을 블로그 별로 정리하고 중요한 사항들을 요약한 글까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실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 내서 봐주신 모든 분들 행복한 하루 되세요!!